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글

만성위장병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by 홈페이징담당자 2023. 12. 28.
반응형

오늘은 만성위장병에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장병 원인 예방법


저도 요즘 만성 위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인데요.
예전부터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더니 언제부턴가 속이 항상 쓰리고 신물도 올라오고 좋지 않더라고요.
음식물들은 식도를 거쳐 위장으로 내려가면 위에서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강한 산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위산이 너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거나 위산에 대한 위장점막의 방어력이 약해지게 되면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이란 게 생기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위장병이 오게 됩니다.

위장병이 오는 원인들은 다양한데요.
너무 위산이 많이 나온다던가, 스트레스, 위운동의 저하, 흡연, 과음, 소염진통제 과다복용, 스테로이드 복용, 헬리코박터 감염, 커피, 불규칙적인 식사, 야식 등으로 인해 위장병이 발생하다가 만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만성위장병은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미비하거나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통증은 주로 명치와 우측상복부쪽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가끔 심장 쪽이 아플 적에는 결국 명치 쪽이 아픈 것으로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만성위염 만성위장병 원인 예방법


저는 예전에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4가지를 한 번에 겪어봤는데요. 계속 졸음이 오고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더라고요.

보통 십이지장 궤양의 통증의 경우 공복 시에 위에 통증이 나타나다가 식사를 하면 통증이 가라앉는 게 특징이고요.
위궤양의 통증은 공복 시에는 괜찮다가 식사를 하게 되면 통증이 시작되고 합니다.

통증 외에 증상으로는 속 쓰림과 구토, 구역질 정도가 있고요. 위궤양의 경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잠잘 적에 신물이 계속 올라오고 목과 가슴 쪽이 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마른기침이 계속 나고 구토를 할 거 같은 느낌도 있더라고요.

병원에 가시면 대부분 식도나 위, 십이지장에 대한 위장 내시경이나 위상부 조영술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합니다.
내시경의 경우 직접 관찰하여 진단을 내리는 거라 장점은 할 때 헬리코박터 감염 여부까지 조직검사를 통해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내시경이 아니면 좀 곤욕스러운 게 단점입니다.

가능하시면 몇만 원 더 들어도 편하게 수면내시경을 하시는 게 좋으실 거예요. 저도 예전에 그냥 했다가 너무 숨차 하고 못 버텨서 의사분이 위험할 수 있다고 다음부터는 수면으로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2022.03.23 - [건강 관련 글] - 불면증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수면장애 기면증 코골이)


그럼 만성위장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장병 원인 예방법

만성위장병 만성위염 예방하는 방법

1) 너무 늦은 시간 취침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금합니다.

2) 흡연과 과음은 줄이세요.

3) 커피나 콜라같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것들은 되도록 줄이시기 바랍니다.

4) 우유는 속을 가라앉히는 게 아니라 우유 속의 칼슘이 위산분비를 증가시킵니다.

5) 소염진통제는 가능하면 드시지 마세요. 위장병에 많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6)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은 줄이시고 저염식으로 위에 부담이 없는 식사를 해줍니다.

7) 단백질류의 음식은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니 참고해서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위장병은 병원에서 진료받고 약을 타서 2달 정도면 많이 좋아지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위장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게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평온한 마음을 가지고 정신적 안정을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흡연의 경우 궤양 발생률을 높이고 약물치료에 방해가 되고,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으니 약을 드실 때는 가능한 금연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만성위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마치겠습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장병 원인 예방법


만성위염은 위장의 운동장애로 인해 음식물 매출시간의 지연과 위장의 과민반응,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속 쓰림이나 복통이 증상으로 오고,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쉽게 배부르고 더부룩한 기분이 듭니다.

트림이나 배에 가스가 잘 차고 속이 부글거리면서 간혹 구토도 올라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심했다가 약해졌다가 하면서 만성적으로 오는 게 만성위염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위장 내시경을 통해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성위염의 예방법도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 예방법과 거의 흡사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주시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과음, 흡연은 줄여주시구요. 남들이 좋다는 음식보다는 자신이 먹고 속이 편한 음식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기름기 많은 음식물을 피해주시고, 음식을 드실 때 물은 가능한 한 1시간 뒤에 따로 드시기 바랍니다. 
 
물이 들어가면 위산이 물과 섞여서 소화를 하는데 방해가 되고 결국 음식물이 위에 오랜 시간 남아있게 돼서 위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위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요.

아무튼 여러분들도 음식물 섭취와 식생활 습관을 잘 바로잡으셔서 만성위장병이나 만성위염이 오는 것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밤에 잠도 잘 못 자고 너무 괴로운 날이 연속되니까요.

그럼 전이만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하트 버튼 하나 눌러주세요.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2.03.21 - [건강 관련 글] -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장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구글 네이버 다음

반응형

댓글